특허신청은 특허등록을 위한 ACTION

 

APPLICATION INVENTIONS

 

안녕하세요, GETEACTIONSAPP 입니다. 4차 산업 시대로 접어들면서 기술력에 대한 의존도와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각 분야에서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고 이러한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특허권을 확보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났습니다. APPLICATION과 같이 APP에 대한 특허도 많이 증가하고 있죠.

 

특허출원의 경우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많은 분들께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서는 먼저 출원한 출원인에게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는 선출원주의를 택하고 있기 때문에 특허신청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하루빨리 꼼꼼하게 검토하셔서 출원을 진행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특허출원을 진행하게 되면 일정 기간 동안은 공개되지 않으며, 등록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일정 기간 동안 경쟁업체의 동일 및 유사기술에 대한 출원을 저지할 수 있는 보호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목적에 맞는 출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APP PATENT

 

기본적으로 기술, 아이디어, 발명에 대한 보호를 희망하시는 경우라면 특허제도를 통한 권리를 획득하는 것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만 한다고 해서 무조건 등록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심하게 진행해야 하는 것이 특허이기도 합니다. 간혹 개인 스스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심사결과 통지까지 상당히 오래 걸린다는 시간소요와 출원 및 심사청구에도 비용이 들어간다는 리스크가 있으며, 만일 출원 건에 대한 거절통지 시 제대로 된 대응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를 통해서 진행하게 되면 거절 요소를 최대한 줄여 심사청구를 진행할 수 있고, 중간사건이 발생하더라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높은 등록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허권은 반드시 특허신청을 통한 출원, 심사, 등록 과정을 통과하는 것으로 권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허제도의 의의는 등록된 아이디어 및 기술에 대한 권리를 보장해주는 것으로 해당 기술내용을 공개하여 산업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만들어진 제도 입니다. 따라서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심사기준이 까다로워 경험이 전무한 개인이 스스로 직접 등록하고자 하셨다면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특허신청을 하실 땐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스스로 진행하는 것 보다 시간 및 비용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허의 경우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한번의 실패가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되어버립니다. 또 특허권 확보에 실패하게 되면 경쟁업체의 우선권 선점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소중한 아이디어 발명에 대한 권리를 빼앗기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지식재산건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인지는 충분히 높아졌고 많은 사람들이 그 지적 재산의 가치를 잘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및 무단도용에 대한 피해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값진 아이디어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값어치 있는 아이디어 발명을 어떻게 지키느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식재산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타인으로부터 발생되는 침해나 복제에 대응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허신청을 통한 특허권 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NTELLECTUAL PROPERTY APPS

 

APPLICATION(어플리케이션)의 경우는 APP 구현을 위한 서버(SERVER) 관점의 권리보호, 그리고 CLIENT에 해당하는 스마트폰이 설치되는 APP 관점의 권리보호가 중요하죠. 간혹 서버와 어플리케이션을 묶어서 시스템으로 특허를 보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서버와 어플리케이션의 실시 주체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쉽게 말해 시스템으로 보호하면 권리범위가 굉장히 협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 특허의 권리 보호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어플리케이션 특허 보호 전략

 

특허출원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절차를 마무리하게 되면 특허권을 획득하는 것으로 해당 기술내용에 대한 법적 보호는 물론 독점적 권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침해 등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대응과 보상청구를 할 수 있으며, 특허권은 단순히 기술권리이기 이전에 하나의 재산으로 인식되어 기업의 재정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기업의 기반이 되는 충분한 가치를 지닌 자산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죠.

 

특허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선행기술조사를 반드시 진행해야 합니다. 선행기술조사는 특허등록 요건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는 물론이며, 이미 등록되어 있는 동일, 유사한 선행기술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만일 기술내용의 기반이 없다면 이미 등록되어 있는 기술내용을 참고하는 것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착안하는데 도움을 받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선행기술조사자료를 토대로 등록 가능성을 검토하여 출원요건이 갖춰져 있다면 출원신청, 심사청구를 통해서 특허청으로부터 일정 기한 내 심사결과를 통지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요건에 맞는다면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하여 보다 짧은 기간 내로 심사결과를 통지 받을 수 있죠. 특허등록에 있어서 소요되는 대부분의 시간은 심사청구로부터 통지가 나오는 기간이기 때문에 우선심사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면 등록까지의 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심사에 무사히 통과하게 되면 등록이 가능하고 관납료를 내는 것으로 권리가 실행됩니다.

 

특허신청은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더욱 높은 성공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으며 예기치 못했던 돌발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으로 실패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